전자파는 무조건 해로울까?

작성일 : 2009-03-24 12:30

현대인들은 공기를 마시듯 전자기기가 내뿜는 전자파(電磁波)를 온몸으로 흡수하며 살아간다. 만일 우리 곁에서 휴대전화, 컴퓨터,MP3,TV, 라디오 등이 사라진다면 채 하루도 견디기 힘들 것이다. 최근 나온 DMB(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도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전자파의 실체는 무엇이며, 우리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피할 수 없는 전자파

전기가 이동하면 진동이 일어나고 그 주위에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동시에 발생한다. 이것이 주기적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파동이 전자파다. 전자파는 광범한 주파수 영역을 갖는 일종의 전자기 에너지로 빛의 속도와 같이 초당 30㎞의 속도로 이동한다. 보통 주파수에 따라 감마선,X선, 자외선, 가시광선(빛), 적외선, 전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파는 전기가 흐르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전자레인지, 전기장판, 헤어드라이기, 공기청정기, 휴대전화, 컴퓨터 등 가전제품에서 방송·통신용 안테나, 고압 송전선 등 전기관련 시설에 이르기까지 예외 없이 전자파를 방출한다.

전자파는 무조건 해로울까?

사람 몸속에는 전기적 작용으로 이뤄진 여러 ‘생체 신호’들이 들어 있다. 때문에 전자기장을 수반한 전자파가 인체를 통과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전자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백혈병, 뇌암, 유방암, 치매 등 각종 질병과 두통, 수면 장애, 기억력 상실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심지어 남자 생식기능 상실, 유산 및 기형아 출산, 세포와 신경 파괴 등의 보고도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양에 노출돼야 인체에 유해한가에 대한 확실한 발병 메커니즘이 밝혀진 경우는 거의 없다.

다만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300∼300㎓)와 고압 송전선 등에서 나오는 극저주파(0∼1㎑)의 경우 인체에 유해하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충북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김남 교수는 “휴대전화의 경우 전자파의 세기가 약하고 양도 적지만, 머리에 밀착해 사용하기 때문에 뇌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고압 송전선 근처에 거주하는 어린이들은 백혈병 등에 걸릴 확률이 보다 높다.”고 덧붙였다. 최근 독일의 프란츠 아들코퍼 박사 연구팀은 임상실험을 통해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DNA를 변형시키거나 파괴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호주 의학계 공동연구팀은 TV방송국 송신탑 주변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백혈병 발생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배 이상 높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반면 전자파가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영국의 한 연구팀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피부암의 일종인 ‘흑생종’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전자파를 쪼인 결과 2주일 만에 암조직의 90% 이상이 제거됐다.”고 밝혔다.

전자파 어떻게 막을까?

전자파는 인체는 물론 다른 전자기기의 오작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 이를 막기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요즘 전자제품 가운데 ‘전자파 차단’을 내세우지 않은 제품이 거의 없을 정도다. 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나노입자 크기의 은(銀)을 활용한 전자파 차단 물질이 개발되기도 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최형도 박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전자파 흡수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휴대전화처럼 전자파가 외부로 방출돼야 제기능을 발휘하는 경우 안테나를 안으로 숨기거나 방향을 인체의 반대쪽으로 틀어주는 방법 등이 고안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 기사는 샘플페이지 입니다.
등록된 기사는 테스트용도이며 비회원이 복사한 자료일수도 있습니다.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